기록도 특별하게, Z세대의 트렌디한 아카이빙

1기 이지수, 윤하은, 유수빈
2021.06.18


안녕하세요

KT 모바일 퓨처리스트 트렌드 리포터입니다.


오늘은 흥미로운 이야기를 시작으로 글을 이어가 보려고 하는데요!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지금 에디터가 요 몇 자를 작성한 순간, 지구에 10,000,000개가 넘는 수많은 기록이 쌓였다는 사실!





거실에 쌓여 있는 에디터의 신문



만약 모든 기록을 0.1mm 신문지에 했다고 가정하면 땅에 쌓았을 때 무려 1km의 높이가 된답니다. 그런데 이제는 종이가 아니라 디지털 상에서 본인만의 기록 저장소를 만드는 것이 대세라는데요, 



이름하여 아카이빙! 



아카이빙(Archiving)이란?




 




아카이빙의 사전적 의미에 의하면
큰 규모의 도서관부터 조선왕조실록과 같은 역사적 문서 또한 아카이빙의 일종인데요, 
현재 아카이빙은 역사적 가치나 장기 보존의 가치를 지닌 중요한 기록뿐만 아니라 
어떤 기록이든 모아 두는 공간 전체를 통칭합니다. 

그중에서도 Z세대는 디지털 공간을 사용하는 ‘온라인 아카이빙’을 사용한답니다. 
하루에도 수도 없이 업로드되는 인스타그램 스토리, 유튜브의 브이로그 등 
이 모든 것이 아카이빙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들으니, 수많은 Z세대가 아카이빙을 이용한다는 것이 체감되시나요? 



Z세대에게 아카이빙 트렌드가 자리 잡힌 이유 

다이어리로 나만의 일상을 소소하게 기록하던 아카이빙 시대가 있었다면, 
현재는 변화한 트렌드로 디지털 미디어 상에서의 아카이빙이 자리 잡은 Z세대.  
이렇게 Z세대의 아카이빙 트렌드가 변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전교 1등을 하던 '에디터 친구'의 플래너 (에디터 아님) 




과거에 기록 수단이던 일기장, 다이어리는 '나만 볼 수 있는 비밀'로 통했죠. 

한편, 교환일기와 같은 경우 친구들끼리만 공유할 수 있는 추억의 매개체가 되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기록이 일상화된 사람들에게 이들은 정말 매력적인 도구였습니다. 


Z세대는 이렇게 사적인 공간에서 본인만의 세계를 꾸리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면서도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과 나만의 것을 공유하며 소통하고자 하는 욕구 또한 강하답니다. 





사진 출처: YouTube 일상 브이로그 채널 '민지'(단국대 MF 정민지)



이러한 열망을 채워주는 공간이 디지털 미디어입니다. 
개인의 공간인 동시에 자연스레 소통으로 이어지는 공간인 SNS. 
Z세대는 이렇게 자유로운 디지털 플랫폼에 매력을 느낀 것이죠.  








포노 사피엔스란, 스마트폰이 기계의 일종이 아니라 신체의 일부가 된 사람을 이야기합니다.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Z세대를 표현한 단어이기도 한데요, 




에디터의 책상 



이제는 종이를 사용하기보다 

태블릿 스마트폰에 글씨를 쓰고 타자를 치는 것이 편하다고 느껴지는 Z세대. 


단순한 글자의 기록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

사진 삽입이 쉽고 검색하기도 편리하기 때문에 

종이에 더하는 기록에 비해 다양한 장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아카이빙의 트렌드 또한 종이에서 디지털 기기로 변화한 것입니다. 



트렌디한 Z세대의 아카이빙 


아카이빙에 대해 이제 이해하셨나요? 
진정한 아키비스트가 되기 위해, 어떤 아카이빙이 있는지
유형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더 가까운 친구들과, 친목 다지기 




사진 출처 : pixabay 



최근에는 처음 만나는 사람끼리 전화번호를 주고받기보다는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공유한다고 할 정도로 

SNS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자신의 공개 계정은 처음 만난 사람들도

쉽게 드나들 수 있을 만큼 벽이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Z세대들은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 안전함, 취미 등의 다양한 이유로 

부계정, 비밀 계정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처럼 부계정을 만드는 이유는 현대인에게 SNS가 단순히 하나의 온라인 계정을 넘어 

일상이 된 까닭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하나의 플랫폼에 집중적이고 독점적이었다면,

 

현재는 주로 이용하는 SNS가 있을 뿐 특성별로 계정을 가지고 자유롭게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사진 출처 : pixabay 


부계정은 본인의 이름이나 사진 등 신상정보를 공개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팔로워도 하고 싶은 사람만 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더욱 자유롭게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개 계정에 올리기 부담스러운 소식을 친한 친구들끼리만 
공유할 수 있는 계정을 통해 거리낌없이 공유하기도 하고, 
마음 편히 나 혼자만의 공간에서 취미 생활을 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SNS도 포트폴리오가 되는 시대




사진 출처 : pixabay 


SNS로 포트폴리오를 만든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 #포트폴리오 해시태그를 검색해보면 
약 23만여 건의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자신의 SNS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SNS는 자신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만큼 
자신의 관심사를 어필하는 데에 최적화되어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또한 요즘 기업에서 대외활동을 모집하거나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 
지원서에 SNS를 기입하게 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마케팅, 영상 편집 직군을 뽑을 땐 SNS를
잘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 항목으로 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해 자신의 SNS에 관심사를 어필하거나,작업물, 과제 등을
업로드해두는 계정이 따로 있는 것이죠. 




에디터의 블로그 


실제로 에디터의 블로그도 대외활동에 관련된 기록들을 적어놓는 공간이 따로 있을 만큼 
요즘 Z세대들은 자신의 활동을 SNS에 공유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나만의 감성을 담는 계정 




사진 출처 : 인스타그램 @suri_gamsung 



SNS는 더 이상 인맥 관리, 일상 공유만으로 쓰이지 않습니다. 


자신만이 추구하는 감성, 취향, 좋아하는 것들만을 모아놓고 보는 

취향 아카이브, 감성 아카이브로도 사용이 되고 있는데요. 


유튜브에 브이로그 영상이나, 인스타그램에 통일성 있게 보정한 사진을 올리는 것이 

바로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여행이나 패션, 음식, 카페와 같은 주제로 내 취향을 보여주기도 하고

 

이를 통해 비슷한 관심사를 둔 사람들과 함께 공유를 하기도 하죠. 




사진 출처 : 인스타그램 @suri_gamsung 


위 사진은 실제 제 지인이 좋아하는 카페와 디저트,
방 꾸미기 등의 사진을 공유하는 계정입니다. 

"평소 집 주변과 학교 주변 카페 가는 걸 좋아했는데, 
계정을 만들어서 사진도 올리고 카페 정보도 공유하게 된 이후부터는 
제 글을 봐주시는 다른 분들과 공유하면서 다른 지역 카페들도 추천을 받더라고요. 
그러면서 점점 다른 지역 카페도 찾아가는 게 제 취미가 됐답니다!" (20대 대학생, 슈리감성 운영자) 

본 계정과는 다르게 자신의 취향을 새롭게 공유하는 계정에서는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가는 창이 되기도 합니다. 


Z세대가 전하는 아카이빙

지금까지 변화하는 Z세대의 아카이빙과 그 유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아카이빙에 대한 Z세대의 생생한 목소리도 들어볼까요? 
에디터는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해 아카이빙에 대한 Z세대의 선호도와 사용후기를 들어봤습니다! 



Z세대의 아카이빙 플랫폼 

 


우선, Z세대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아카이빙 플랫폼은 무엇일까요? 

에디터는 이미지를 대표하는 인스타그램, 영상의 유튜브,

그리고 오프라인 텍스트인 다이어리 등의 플랫폼에 대한 Z세대의 선호도를 알아봤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인스타그램을 통한 아카이빙이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다이어리에 대한 Z세대의 선호도 역시 높네요! 
인스타그램의 경우, 주변 친구들과의 소통이 용이하고,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특징 덕분에 Z세대의 높은 지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다양한 디자인 툴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통한 아카이빙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모두가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반면, 다이어리의 경우 개인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적고,
타인이 자신의 아카이빙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직접 손으로 다이어리를 쓸 수 있는 감성적인 요소도
Z세대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아카이빙 유형별 Z세대의 선호도 

또한 아카이빙 유형별 Z세대의 선호도 역시 조사해봤는데요! 
과연 어떠한 유형으로 아카이빙을 하는 Z세대가 많을까요?  







감성용과 친목용이 모두 42.9 %로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네요! 
아무래도 인스타그램 등의 SNS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이 댓글과 좋아요 기능을 통한 소통과
이미지, 영상 등의 미디어를 업로드할 수 있다는 점이기 때문에
Z세대도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아카아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외활동/포트폴리오용의 경우, 14.3 %의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학교생활을 하며 대외활동 등의 다양한 경험을 하는 Z세대들도 많은데요, 
다양한 활동을 아카이빙 하면서 포트폴리오로 사용하는 Z세대들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카이빙 유형별 Z세대의 사용 후기 

아카이빙에 있어서도 Z세대는 정말 다양한 유형과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각각의 유형별로 아카이빙을 하는 Z세대의 사용 후기와 이유도 함께 들어볼까요? 



 

 





- 사용 후기 1 


비밀 계정을 사용했더니, 내가 원하는 친구들과만 소통할 수 있어서 편리했어요! 

그리고 이미지나 글을 올릴 때도 많은 사람들이 볼 거라는 부담이 없어서

편한 마음으로 아카이빙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 사용 후기 2  


동일한 취미를 가진 친구들이나 같은 연예인을

좋아하는 친구들끼리만 공유하는 비밀 계정을 만들었더니,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만 분류해서 아카이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편했어요! 


또한, 적은 인원의 친구들과만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소통하다 보니

온라인이지만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사용 후기 1  


대학생 대외활동을 지원할 때, 개인의 SNS를 묻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대외활동 계정을 제출하면, 저의 과거 활동들을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거 같아요! 



- 사용 후기 2


대외활동을 하면서 항상 고민이었던 점이

저의 일상과 대외활동이 분리되지 않는다는 점이었어요! 


근데, 포트폴리오용 계정을 만들어서 일상 이외의 기록만 분류해서 아카이빙을 하니까

훨씬 개인적인 내용이 보호받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어요 



 

 

 

- 사용 후기 1  


아름다운 사진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면, 내가 보았을 때

즐겁고 기분 좋은 일이나 감정이 다른 사람에게도 전달되는 것 같아요! 



- 사용 후기 2    


일상을 담은 사진으로 아카이빙을 하면, 한눈에 과거를 회상할 수 있어서 좋아요!!  

그리고, 감성적이고 아름다운 사진들을 모으면 예쁜 사진첩이 완성되는 느낌이라서

나중에 추억여행을 하기 좋더라고요:) 


포스팅을 통해 앞으로 점점 넓어질 아카이빙의 세계에 입문하신 여러분! 

이 글을 읽으셨다면 여러분도 가만히 있을 수 없겠죠? 

당신만의 특별한 아카이빙 만들기에 동참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지금까지 KT 모바일 퓨처리스트 트렌드 리포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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