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박싱이 아니라 박싱? MZ세대의 새로운 포장 문화

1기 이소연, 박신형
2022.09.14

안녕하세요! KT Y퓨처리스트 트렌드 크리에이터입니다.

한동안 유튜브에서 쇼핑몰 하울, 랜덤 박스 하울 등 다양한 
‘언박싱’ 영상이 유행하고, 영상 콘텐츠의 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그러나 요즘에는 물건을 포장하는 ‘박싱’ 영상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물건을 포장하는 영상,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일반적인 택배 포장이 아니라,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다이어리 꾸미기의 '다꾸' 등 꾸미기의  연장선으로 이른바 '포장 꾸미기’ 문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그동안 알지 못했던 새로운 포장 문화의 세계를 알아보러 갈 준비되셨나요?



MZ세대가 포장에 열광하는 이유?!



포장 문화는 포용계에서 발전된 문화인데요!

"포용계란?"

‘포장용품계’의 줄임말로 말 그대로 

포장용품을 판매하는 관련 계정 또는 계모임을 의미


또한 포용계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 연예인 등이 그려진 문구류(메모지, 스티커, 노트 등)를 직접 만들어 소비하고 

그것을 파는 행위 또는 (개인 또는 공동) 구매하는 행위까지 포함하는 단어”입니다.

MZ세대들의 포장 문화에는 도무송(칼선이 있어 쉽게 뗄 수 있는 스티커), 수봉(랩핑지를 접어 만든 봉투) 등과 같은 생소한 단어가 많은데요. 

와플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포용계, 포장 문화에 관련된 단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MZ세대가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가장 활발하게 거래하고 있는 상품이 포장용품이라고 하는데요! 

유튜브나 번개장터, 당근마켓 포장, 포용이라는 단어를 검색하기만 해도 관련된 글이 실시간으로 업로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Z세대들이 포장 문화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에디터가 한 번 파헤쳐 보겠습니다!




아이돌 팬덤은 포장용품 시장의 큰 손이자, 독특한 포장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아이돌 팬덤의 아이돌 굿즈 판매 행위가 본인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아이돌이 그려진 굿즈를 만들어 좋아하는 사람들이 

'계'형식으로 소비하던 행위가 발전되었고 점차 유행하게 된 것이죠!





탑로더(사진이나 카드를 넣어 보관할 수 있는 플라스틱 재질의 보관함), 포카 슬리브(포토카드 사이즈로 제작된 얇은 포장용 비닐) 등 

아이돌 팬 전용 포장 도구들이 등장할 정도입니다.

직접 만든 굿즈를 소분해서 나눔 하거나, 기존의 굿즈를 처분하기 위해서 포장을 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SNS를 통해 진행한 공구를 나눔 하는 경우에도 포장은 필수입니다. 

이때, 상대에게 보내는 굿즈의 포장을 매우 공들여서 하는 것이 팬덤 특유의 문화이자 예의라고 하는데요! 

허술한 방식으로 포장을 하면 굿즈나 포카가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MZ세대 팬덤의 포장 문화도 점점 발전하게 되었답니다.




포장문화? MZ세대의 새로운 놀이이자 취미!



많은 MZ세대들이 포장용품에 사용 되는 귀여운 캐릭터와 아기자기한 도구들을 수집하면서 소확행을 얻는다고 하는데요. 

포장 문화에 푹 빠져있는 에디터의 지인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니 예쁜 포장용품을 모으고 그 용품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낀다고 하더라고요!

또 구매하다 너무 많아지면 중고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무료 나눔을 하거나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판매를 위해 포장을 하고, 판매한 수익으로 다시 예쁜 포장 용품을 구매하는 루틴이 반복되며 포장 문화가 MZ세대들에게 하나의 놀이이자 취미 생활이 되었다고 합니다!



포장, 포용계 브이로그도 있다고?

포장 브이로그, 포용계 브이로그를 유튜브에 검색하면 많은 영상들이 업로드되어 있는데요! 

포장 용품을 포장하고 거래하는 영상을 업로드하는 유튜브 채널을 ‘포용계 유튜브’라고 부릅니다. 

포용계 브이로그는 거래 및 나눔 할 포장용품을 포장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콘텐츠입니다.




MZ세대는 더욱 활발한 포용계 거래를 위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기도 하는데요! 

수익성을 목적으로 포용계 마켓을 준비하는 분들의 경우 홍보차 유튜브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또한 기록의 목적으로 예쁜 포장용품을 모으고 자신이 직접 포장을 하는 브이로그를 찍는 것이 하나의 취미가 되기도 하는데요. 

포장 브이로거들의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에디터가 직접 지켜보았는데, 시청자 수가 3-4천 명이 넘어갈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에디터 PICK! 유명 포장 브이로그 채널 소개 ✨

 

*갓준



구독자 수: 3.63만 명
동영상 수: 113개
인기 동영상: '포카 포장에 쓸 실링왁스 대량 생산3'


갓준 채널은 방탄소년단 팬덤인 아미의 일상 및 포장 브이로그 '아미로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방탄소년단 공식 포카 포장 브이로그, 포카 포장 꿀팁 등이 주 콘텐츠로 아이돌 팬덤 포장 문화의 대표 유튜브 채널입니다. 

방탄소년단 팬인 에디터도 즐겨보는 채널이랍니다 :)




포장 브이로거 '갓준'의 생생 인터뷰!



*컵쿠


구독자 수: 1.26만 명
동영상 수: 32개
인기 동영상: '당근마켓 vlog'


컵쿠 채널의 모든 동영상의 제목은 '당근마켓 vlog'로 썸네일만 매번 다르게 업로드 되는데요! 

여러가지 포장용품을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에서 주로 구매 및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근마켓에 판매할 용품 포장 과정을 찍은 브이로그가 컵쿠 채널의 주 콘텐츠입니다. 

잔잔한 비지엠과 함께 포장하는 과정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하나의 asmr 영상을 보는 것 같답니다!



*송끼hansongkki


구독자 수: 1.12만 명
동영상 수: 132개
인기 동영상: '당근 마켓 사기당한 브이로그'


'당근 마켓 사기당한 브이로그'를 통해 최근 인기가 급상승한 포장 브이로그 채널입니다. 

아기자기한 포장용품으로 직접 포장을 하는 모습을 담은 브이로그가 송끼 채널의 주 콘텐츠인데요! 

왜 포장 브이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포장 시 꿀템 등에 관한 인터뷰를 에디터가 직접 진행해보았습니다!




포장 브이로거 '송끼'의 생생 인터뷰!





포용계 물품은 어디서 구매 가능해?

포용계 관련 물품은 대부분 개인이 제작하는 이유로 쇼핑몰에서 구입하기는 어려운데요!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과 같은 개인 SNS와 당근마켓 또는 번개장터 등 중고 물품을 살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있답니다.  
또한, 포용계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면 당근 마켓 코드나 번개장터, 스마트 스토어 링크를 공유하는 문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혹은 직접 구매나 문의를 할 수 있도록 오픈 채팅 링크를 공유하는 경우도 많이 있답니다!




랜덤박스 만들어서 중고거래를 한다고?!

포용계에는 독특한 문화도 있는데요. 바로 구매한 포장용품을 랜덤박스로 구성하여 다시 중고거래하는 것입니다!


MZ세대에게는 대량 구매한 포장용품을 다시 포장하여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새로운 포장용품을 구매하는 과정이 취미라고 하는데요. 

포용계를 사고파는 연령대는 학생들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상품이 들어있는 랜덤박스가 인기라고 합니다!



MZ세대 픽! 요즘 HOT한 포장 아이템!

예쁜 포장용품을 모으고 그것을 사용하는 포장 브이로그를 찍는 것이 MZ세대의 새로운 취미인데요. 

요즘 MZ세대들에게 인기 있는 포장 아이템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실링왁스 세트

실링왁스 주로 편지, 포장지 등을 밀봉할 때 사용하는 도구인데요. 

와플 여러분! 영화 ‘해리포터’에서 편지를 부칠 때 사용하던 붉은색 인장 기억하시나요? 그것이 바로 실링왁스입니다! 

최근에는 일반 포장뿐만 아니라 포카 포장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실링왁스 세트 실링 왁스, 인장, 멜팅 스푼 등 갖추어야 하는 재료가 많기 때문에 글루건만 있어도 붙일 수 있도록 씰 스티커의 형태로 많이 판매되기도 합니다.



*구름칼, 꽃칼 등 미니 커터 칼

아기자기하고 예쁜 당근칼, 구름칼, 꽃칼 등 다양한 디자인의 미니 커터 칼이 인기입니다. 

컴팩트한 미니 사이즈로 어디에나 수납이 편하고 사용하기 편리해 포용계, 포장 브이로거들의 필수템이라고 해요!


*에어 페이퍼, 크라프트 테이프

MZ세대는 포장을 할 때마다 배출되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가급적이면 종이로 만들어진 친환경 포장템을 활용하려고 노력한다고 합니다. 

에어 페이퍼는 특별한 도구 없이도 포장이 가능한데요! 포장 시 연신이 되며 만들어진 벌집 모양이 제품을 충격에서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크라프트 테이프는 종이로 만들어져 손으로 찢어서 쉽게 컷팅이 가능하며 물에 잘 녹아 분리수거 때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에서도 이러한 친환경 소재의 포장용품을 활용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마스킹 테이프

마스킹 테이프는 다꾸, 편꾸, 폴꾸, 포꾸 등 다양한 꾸미기에 쓰이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얇은 마스킹 테이프 외에도 캐릭터, 꽃, 체크무늬 등 다양한 디자인의 테이프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유산지

유산지는 베이킹 단계나 디저트 포장 시에 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최근 MZ세대들에게는 각진 상품이나 작은 소품을 1차적으로 포장할 때 자주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렴한 가격과 높은 활용도로 인해 포장 도구로 활용하는 MZ세대들이 많아지면서 유산지의 종류와 디자인이 다양해졌습니다!




오늘 알아본 MZ세대의 ‘포장 문화’, 어떠셨나요?

에디터도 아이돌을 좋아하며 굿즈를 교환할 때 이런 독특한 포장 문화를 경험해 본 적이 있는데요, 

예상치 못한 선물을 받은 것만 같아 기분이 굉장히 좋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꾸미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기분 좋은 사랑스러운 문화가 아닐까 싶은데요, 

와플 여러분들도 나중에 포장할 기회가 생긴다면 나만의 포장 꾸미기를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KT Y퓨처리스트 트렌드 크리에이터였습니다.





뒤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