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로 화상회의를 한다고!?! MZ의 새로운 회의 트렌드, 게더타운

1기 김은재, 김호야
2021.11.11



안녕하세요! KT 영 퓨처리스트 트렌드 크리에이터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세븐일레븐, 한화, 화해. 이 세 기업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출처] 세븐일레븐, 한화 시스템, 화해

바로 업무나 신입 채용 절차에 있어서 게더타운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했다는 것입니다!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사랑하고 있는 게더타운! 와플 여러분은 들어보셨나요?
요즘 팀플과 회의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만큼 접해본 와플이들도, 아직은 생소한 서비스인 와플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언택트 시대에 새로운 화상회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게더타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더타운'을 알려줄게!
게더타운은 2019년에 만들어진 메타버스 기반의 화상회의 플랫폼입니다!

2019년이라니?!! 생각보다 최근에 만들어져서 에디터도 화들짝 놀랐는데요.
이런 신생 서비스가 어떻게 몇 년 만에 MZ세대의 새로운 회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을까요?

그 중심엔 바로 '메타버스'가 있는데요.
▼메타버스가 궁금하다면? 하단 게시물을 읽어보세요!▼


[출처] 줌, 구글 미트


많은 MZ세대가 비대면 회의를 위해서 ZOOM이나 Google meet를 주로 활용하는데요.
게더타운은 여기에 메타버스를 접목시켜 기존 서비스와는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메타버스 요소가 적용되다 보니 아바타와 회의공간을 마음에 들게 자유자재로 꾸미고, 만들어진 맵을 자유롭게 누비면서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하게 되었답니다.





실제 공간처럼 꾸며진 맵을 구석구석 누비다 보면 마치 내가 그 공간에 들어와있는 것만 같은 사실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메타버스 기반 서비스의 장점이랍니다!

여기까지 읽은 와플 여러분 중에 혹시 
'아… 메타버스는 너무 어렵고 복잡할 것 같은데' 하는 생각에 걱정하고 계시는 분들 있나요?

이런 걱정을 
한.방.에 날릴 수 있도록 에디터가 게터타운의 사용법을 A부터 Z까지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게더타운 척척박사로 만들어드릴게요.




게더타운 사용법 A to Z
✨1. 게더타운 접속방법



게더타운의 접속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위의 링크로 들어가기만 하면 접속 완료!

귀찮은 다운로드 과정 없이 그저 클릭 하나면 바로 게더타운을 이용하실 수 있어요.
주의해야할 점은 아직 모바일 버전을 제공하지 않아서 꼭 PC를 통해서 접속해야 하며, 크롬을 이용해야지만 원활한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2. 아바타와 화면 설정 방법



처음 게더타운에 들어가시면 이렇게 본인의 아바타를 만날 수 있는데요

'Edit Character'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의 아바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피부색, 머리부터 옷과 액세서리까지 아주 다양한 선택지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나의 개성을 십분 살려 만들 수 있어요!

나를 표현하는 아바타를 만들었다면, 우측 버튼을 이용하여 
마이크와 비디오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완료했다면 하단에
 'Join the Gathering' 클릭하여 다 같이 게더타운을 즐겨봅시다!


✨3. 기본 조작 방법




기본 조작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방향 키'를 통해서 할 수 있는데요. 방향 키를 이용하여 상하좌우 그 어디라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X 버튼을 눌러볼까요?
X 버튼을 누르면 맵 안에 있는 
화이트보드, TV 등 다양한 소품들을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하거나 구글 드라이브를 연결하여 바로 공유 문서로 이동할 수도 있는데요. 이를 통해 진짜로 회의 도구를 사용하는 것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너무 많아서 이동이 어려울 땐,
 G 버튼을 누르면서 이동하면 됩니다!
G 버튼을 누르면 투명인간 모드가 되어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도 할 수 없는 투명 인간 모드까지 게더타운에서는 모두 가능하답니다.



✨4. 화상채팅 방법


회의가 필요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원하는 상대에게 이동하기만 하면
 상대와 화상채팅을 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요! 많은 사람과의 회의가 필요할 땐 회의실에 모두 모이기만 하면 알아서 화상회의가 가능하답니다!  

이렇게 살제 회의를 하는 것처럼 직관적인 사용법
 게더타운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죠!


✨5. 참가자 찾기 방법


앗, 근데 이렇게 크고 사람 많은 게더타운에서 원하는 상대를 바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건가요?
그럴 때는 좌측 메뉴바에서 원하는 유저의 이름을 검색하다면 원하는 참가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핫하다 핫해, 게더타운!
와플여러분, 게더타운 사용법 잘 따라오셨나요?

이렇게 간단하고 재미있는 게더타운!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에디터와 함께 게더타운의 인기 요인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메타버스를 이용한 줌 피로도 해결

[출처] 픽사베이

와플 여러분, 비대면 회의 후에 대면회의보다 더 피곤하다는 느낌을 받으신 적 있으신가요

내 방에서 편하게 잠옷 차림으로 회의를 하는데도 이상하게 끝나고 나면 피곤하고 지치곤 하죠대체 왜 줌 회의에서 피로함을 느끼는 걸까요?

그건 바로 줌 피로도 때문입니다!


줌 피로도란?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을 이용하면서 피로를 느끼는 현상을 말한다. 줌과 피로의 합성어로, 비대면 문화가 퍼지면서 생긴 신조어


줌을 이용한 회의를 하다 보면 모니터 너머의 상대 얼굴을 가만히 응시하고 있어야 하죠. 

대면회의에서는 발표자도 보고, 앞에 앉은 팀원 얼굴도 한 번 보고, 노트북을 보는 등의 시선을 둘 곳이 굉장히 많은데요. 이와 달리 줌에서는 시선을 둘 곳이 모니터밖에 없기에 내 모습에 더 신경을 많이 쓰게 되고, 모두가 본인을 바라보고 있다는 기분을 받게 되어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고 하네요.


[출처] 픽사베이

게더타운은 이러한 줌 피로도를 메타버스 기술을 이용해 해결했는데요!
바로 아바타를 통해 시선을 둘 곳을 분산시켰습니다

팀원의 얼굴뿐만 아니라 맵 구석구석을 구경할 수도 있고아바타를 통한 감정 표현도 가능하기에 화상회의 외에도 시선을 집중할 곳이 많답니다! 게더타운은 메타버스를 활해 우리가 알게 모르게 느꼈던 줌 피로도를 해결하여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출처] 롯데푸드

2️⃣ 팀 내 소속감, 유대감 상승을 위한 디자인

와플 여러분! 혹시 줌 회의를 할 때 다 같이 줌 배경을 맞추고 진행해 본 경험이 있나요? 

에디터는 종종 줌 배경을 맞춰서 회의를 하곤 하는데요.
배경을 통일한 것만으로도 소속감이 생겨서 팀원끼리의 유대감이 뿜뿜 형성된답니다!



줌 배경 하나만으로도 이런 효과가 있는데, 그 품목과 자유도가 높아질수록 소속감이 더 커지겠죠? 

게더타운에서는 아바타와 맵까지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요. 특히 맵의 크기와 구조, 구성요소까지 세세하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기에 우리 팀에게 딱 적합한 사무실 공간을 만들 수 있는데요!




우리 팀을 위한 맞춤 공간이 생기고, 그 안에서 회의를 진행하다 보니 자연스레 소속감이 커질 수밖에 없답니다! 이렇게 공동의 공간을 함께 만들고 사용하면서 소속감과 유대감 업 업! 되기에 게더타운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 사용하기 쉬운 2D 그래픽


[출처] 제페토ITworld korea

제페토, 오큘러스 퀘스트 등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많은데도 철 지난 2D 그래픽을 자랑하는 게더타운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회의에 최적화된 기능 외에도 다른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한눈에 공간을 확인할 수 있는 2D 그래픽 때문이랍니다!


[출처] 픽사베이

와플 여러분들도 교실이나 사무실에 처음 가는 날엔 긴장이나 불편함을 느끼신 적이 있죠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공간에 대해 다 파악하게 되면 자유자재로 돌아다니면서 편안함을 느끼는데요.

이는 메타버스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3D 기반의 메타버스 같은 경우에는 처음 들어가면 여기가 어디고내가 어디 서있는 것인지 파악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안정감을 느끼면서 기능을 편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서비스 이용 시간이 필요하게 된답니다.



[출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게더타운은 2D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이기에 조작이 쉽고나와 다른 사람들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용이한데요! 따라서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단기간에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서비스 내 기능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어 보다 회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2D 그래픽을 사용하여 조작과 기능 사용에 집중하였기에 회의에 집중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죠.




게더타운을 사랑할 수 밖에 없는 101가지 이유
이렇게 다양한 기능을 바탕으로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게더타운!
그렇다면 실제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유저의 
이용평 어떨까요?




그럼 지금까지 MZ세대의 새로운 화상회의 트렌드, 게더타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와플 여러분들도 자유도 높은 커스터마이징과 귀여운 UI 그리고 직관적이고 편리한 기능을 갖춘 게더타운! 
다 함께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KT 영 퓨처리스트 트렌드 크리에이터였습니다.







뒤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