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데기는 가라! 제로 웨이스트를 추구하는 리필 스테이션, 알맹상점 방문기

1기 박수빈, 이현준
2021.08.23

안녕하세요! KT 영 퓨처리스트 트렌드 크리에이터입니다.


무분별한 일회용품의 사용 등의 요인들로 인해 ''지구가 아프다' 는 신호가 나타난지도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점차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MZ세대 사이에서도 이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따끈따끈한 트렌드, '무포장 스토어', '리필 스테이션'을 들어보셨나요?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포스팅에 더더욱 주목!!!


대표적인 예로 오늘 같이 알아볼 알맹상점이 있는데요.
요새 알맹상점이 MZ세대 사이에서 떠오르는 핫플레이스인 이유를 에디터의 생생한 방문기와 함께 알아봅시다. 끝에 상점 이용 TIP도 있으니 쭉 따라와주세요!





리필 스테이션이란?

본인이 가지고 있는 플라스틱 용기를 활용하여 내용물만 원하는 만큼 충전하여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제로웨이스트, 플라스틱 프리를 지향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몰이 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더불어 작은 상점들을 비롯한 대형마트, 백화점에도 리필 스테이션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출처] 이마트 '에코 리필스테이션'


이마트에 자주 가시는 분들 중에서 혹시 위 사진과 같은 곳을 본 적이 있나요?

이곳은 바로 이마트의  '에코 리필스테이션'인데요. 세탁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리필해 주는 자판기를 운영 중입니다. 에코 리필스테이션은 첫 이용 시 리필 용기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제품 대비 약 30% 이상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처]
 LG생활건강 '빌려쓰는지구 리필스테이션'


다음은 LG생활건강에서 진행하는 '빌려쓰는지구 리필스테이션'입니다. 위의 리필스테이션과 동일하게 이마트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대형마트에서 진행하는 리필스테이션은 리필 가능한 제품이 한정적이고 정해진 양만큼만 구입이 가능하며, 플라스틱 전용 리필 용기를 구입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한 리필스테이션은 없을까요?

오늘 소개해드릴 '알맹상점'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알맹상점, 넌 누구니?

알맹상점은 2020년 6월 망원역 근처에 위치하여 오픈한지 딱 1년이 되어가는 따끈따끈한 가게인데요!

초기에는 망원시장 상인회가 운영하는 시장 내 작은 카페에서 세제류를 그램 단위로 판매하는 소분 숍을 시작으로 이제는 어엿한 가게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알맹상점에서는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텀블러, 유리 빨대, 다회용 티백, 각종 생활용품과 더불어 폐플라스틱을 사용해 만든 의류까지 일반 마트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제품들을 포장 없이 판매하고 있는데요.


제품 종류가 한정적인 대기업 리필스테이션과 달리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고, 구매 양에 제한이 없으며 자신이 가지고 온 용기에 직접 담을 수 있다는 점!

그럼 직접 이 제품들을 만나보러 출동해볼까요?





에디터의 알맹상점 방문기



망원역 2번 출구에서 쭉 내려오면 금방 보이는 곳에 알맹상점이 있답니다!

알맹상점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후 2시에서 8시까지 운영한다고 하니 방문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점 계단을 올라가 드디어 알맹상점에 입장했습니다!

알맹상점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벌써 1주년, 첫돌을 맞이했다고 합니다. 
친환경 가치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이었습니다.





입장 후 생각보다 많은 상점 방문객에 놀랐는데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친환경 제품들을 구경하고 구매하고 있었습니다. 에디터가 방문했던 30분 동안 대략 20명의 방문객이 오고 갔던 것 같았는데요. 공간은 협소하지만 그만큼 알맹상점이 인기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상점에 방문했으니 에디터와 함께 상점과 제품들을 제대로 구경해볼까요?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 세제의 리필스테이션이었습니다. 용기를 따로 사용하지 않음과 동시에 판매하는 제품들도 친환경 제품이라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더불어 제품이 담긴 말통까지 재활용이라고 합니다. 에디터도 리필스테이션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제품들을 살펴보고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리필스테이션 위에는 어떻게 제품을 구매하는지 방법이 나와있었는데요.





사전에 공병을 준비하지 못한 에디터는 알맹상점에서 제공하는 용기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용기들은 모두 소독했다고 안심하시길! 플라스틱 병은 무료 제공이지만 유리병은 500원에 판매하고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유리병이 불편한 제품의 경우(토너, 세럼 등) 다른 용기들도 판매하고 있으니 미처 용기를 가지고 오지 못한 분들은 같이 구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용기를 고른 뒤 구매할 제품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해 저울을 사용해서 용기 무게를 빼줍니다!





그 후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펌프를 통해 원하는 만큼 용기에 담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측정 후 구매하는 제품, 가격을 적으면 구매 준비 완료! 다른 제품들을 구경하다 마지막에 카운터에서 결제하면 됩니다.



요약해보자면,


Step 1. 용기를 준비하거나 구매하기

Step 2. 저울에 용기 무게를 측정하기

Step 3. 원하는 제품을 용기에 조심스럽게 담기

Step 4영점이 맞춰진 저울 위에 용기를 올린 후, 내용물의 무게를 측정하기

Step 5품목과 무게를 비치된 종이에 작성해 카운터로 가져가면 끝!





알맹상점은 리필스테이션 말고도 친환경 비누, 칫솔 다회용 빨대 등 가치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판하고 있었습니다.





알맹상점엔 이런 것도 있다고?



이렇게 판매하는 제품들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제품은 바로 '커피 화분'이었습니다. 커피 화분은 알맹상점에서 직접 회수 받은 말린 커피 가루로 만든 화분인데요. 커피 찌꺼기를 탈취제로만 활용할 줄 알았던 에디터에겐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업사이클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많고 이를 직접 실천하는 곳도 많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알맹상점은 커피 가루 뿐만 아니라 에코백, 우유팩 등 다양한 물품들을 회수 받고 있었습니다. 언뜻 보면 쓰레기로 보이는 물품들이 새롭게 탈바꿈되는 것이 너무나도 신기하지 않나요?





❗ 알맹상점을 방문할 계획 중인 분들을 위한 에디터의 TIP

1. 알맹상점에는 기부 섹션도 존재하는데요!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가져가서 기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2. 리필스테이션에서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라면 사전에 제품에 맞는 용기를 가져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알맹상점에서는 우유팩, 커피 가루 등의 물품을 회수받고 있는데요. 미리 알아보고 집에 물품들이 있다면 가져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다른 친환경 소비를 중심으로 제품을 전개하는 다른 상점들도 소개해드립니다. 
아로마티카 제로스테이션(서울 강남구 도산대로1길 62 1층)

솝리필스테이션(경기 성남시 수정구 위례광장로 21 1층 105호)

디어얼스(서울 서대문구 수색로 43 104호)


시간이 될 때 방문해서 색다른 경험을 해보는 건 어떤가요~?




MZ세대에게 알맹상점이 사랑받는 이유

그렇다면 이렇게 꾸준히 알맹상점이 MZ세대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가치소비'와 '미닝아웃'과 같은 착한 소비를 지향하는 모습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미닝아웃 소비 행위 등을 통하여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출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MZ세대들은 친환경 제품이나 공정무역 제품 등을 구매해 그들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것이죠!

조사 기관 멤브레인에 따르면 과반수인 
55%의 소비자가 올바른 상품이나 윤리적 경영을 실천하려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가치소비와 관련해서는 소비자 대부분이 나의 소비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그것만으로 행복하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소비 추세에 따라 
여러 기업들도 친환경 소비를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알맹상점 또한 위와 같은 설명처럼 '포장 없는 제품'
이라는 콘셉트 하에 친환경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상점인데요. 가치소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만큼 알맹상점과 같은 친환경 상점이 인기가 많아지는 것을 기대해 볼 수 있겠네요!


이렇게 오늘은 무포장 스토어리필스테이션인 '알맹상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용하셨나요?
이번 포스팅을 계기로 이에 대해 관심이 없었던 분들은 새로운 시도를, 기존에 실천하고 계셨던 분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확신을 얻으실 수 있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언제나 가치 있는 소비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MZ세대를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KT 영 퓨처리스트 트렌드 크리에이터였습니다.








뒤로가기